워터젯이란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워터젯이란

워터젯이란 HOME


워터젯이란

워터젯(Waterjet)이란 무엇인가요?

워터젯은 고압의 물줄기를 사용하여 가공 소재에 좁은 선을 침식(깎아내는 방식)시키는 장치입니다. 노즐 부분에서 연마제를 추가할 수 있기 때문에, 물만 사용하는 방식과 연마제 워터젯 커팅 방식 사이를 간편하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연성 덕분에 1/2인치(1.27cm) 두께의 폼 가스켓부터 4인치(10.16cm) 두께의 티타늄 브래킷까지 가공 범위를 쉽게 확장할 수 있어 기계의 활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워터젯 절단기 시스템은 크게 세 가지 기본 구성 요소로 이루어집니다.

1. 테이블 (The Table)
테이블은 가넷(연마제) 호퍼가 부착된 X-Y축 노즐 메커니즘과 그 아래의
*캐처 탱크(Catcher Tank)*로 구성됩니다.

2. 펌프 (The Pump)
고압 펌프는 절단 공정에 필요한 고압의 물을 공급합니다.

3. 컨트롤러 (The Controller)
컨트롤러는 시스템 운영, 모션 제어 및 노즐 위치 지정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합니다.

워터젯이란

시작

부드러운 소재를 절단하기 위해 물을 사용하는 방식은 수십 년 전부터 존재해 왔습니다. 1930년대 '페이퍼 패턴츠 컴퍼니(Paper Patents Company)'가 선보인 종이 계량 시스템과 같은 초기 형태는 비교적 낮은 수압을 사용했습니다. 초기 워터젯은 부드러운 소재는 쉽게 절단할 수 있었으나, 단단한 소재를 절단하는 데는 효과적이지 못했습니다.

금속과 같이 단단한 재료를 절단하는 능력은 물줄기가 형성된 후 절단 노즐에서 연마제를 추가함으로써 실현되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가넷(연마제)을 주입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한 해결책이 되지 못했습니다. 더 단단한 재료를 절단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혁신, 즉 초고압 펌프와 첨단 워터젯 노즐의 개발이 필요했습니다.

기술적 진보

고압 워터젯 기술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본격적인 형태를 갖추기 시작하면서 더 빠른 절단 속도와 정밀도를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신뢰성 문제는 여전히 과제로 남아 있었는데, 1970년대 초 OMAX 코퍼레이션의 운영 부사장인 존 올슨(Dr. John Olsen) 박사가 최초의 신뢰할 수 있는 초고압 펌프를 개발하면서 이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상업적 성공

초기 연마제 워터젯 노즐은 수명이 너무 짧아 상업적으로 활용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보라이드 코퍼레이션(Boride Corporation)'이 **혼합관(Mixing tubes)**의 소재 혁신을 이루어내면서 마침내 상업적으로 수용 가능한 수준의 노즐이 탄생했습니다.

내구성이 뛰어난 연마제 노즐과 신뢰할 수 있는 고압 펌프가 결합됨에 따라, 이제 워터젯 절단기는 경화 공구강, 티타늄, 석재 및 유리를 포함한 광범위한 재료를 절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워터젯이란

Timeline

1930년

저압 워터젯 및 특허

종이를 자르는 데 사용되는 저압 워터젯 시스템이 도입되었습니다. 연마 워터젯 노즐 컨셉에 대한 특허를 받았습니다.

1940년

고압 씰(Seals) 개발

항공 및 자동차 유압 장치를 위해 개발된 고압 씰이 워터젯 기술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1950년

초고압 액체 제트 및 NC

항공우주 금속 절단에 사용되는 초고압 액체 제트가 등장했습니다. 존 파슨스가 NC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1960년

펄싱 워터젯 및 고압 펌프

유니온 카바이드에서 최대 50,000psi 펄싱 워터젯을 제작하여 금속과 돌을 절단하기 시작했습니다.

1970년

상업용 시스템 도입

존 올슨 박사가 고압 유체 강화제를 개발했습니다. 최초의 주류 상업용 워터젯 시스템이 도입되었습니다.

1980년

ROCTEC 세라믹 기술

보라이드 주식회사가 ROCTEC 세라믹 텅스텐 카바이드 복합 혼합 튜브를 개발했습니다.

1990년

OMAX 설립

오맥스 코퍼레이션이 설립되었습니다. 혁신적인 모션 제어 시스템을 개발하고 특허를 출원했습니다.

2000년

Tilt-A-Jet 및 MAXIEM

고정밀 제로 테이퍼 절단 기술인 Tilt-A-Jet이 도입되었습니다. 다재다능한 맥심(MAXIEM) 라인이 출시되었습니다.

2010년

6축 가공 및 IntelliMAX

로터리 축과 A-제트로 6축 가공을 실현했습니다. 엔듀로맥스(EnduroMAX) 펌프 제품군이 강화되었습니다.

2020년

인더스트리 4.0 및 OPTIMAX

차세대 옵티맥스(OPTIMAX) 워터젯을 통해 인더스트리 4.0 기술을 선도하고 있습니다.